본문 바로가기
책 소개

《해외 소싱 마스터》 20년의 노하우가 담긴 이종구의 책

by 독서 블로그 2022. 6. 9.

해외 소싱 마스터, 이종구

 


20년간 해외 소싱 일을 한 최고 전문가 이종구

 이종구 저자는 UC 버클리를 졸업하고 현재는 '코즈니'의 대표이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티켓몬스터' 부사장, GS 리테일 이사, SK 네트웍스 상무로 일하기도 했습니다. 책에서는 20년간 해외 소싱 일을 해온 최고 전문가이자 사업가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종구 저자님을 신사임당 채널에서 처음 봤습니다. 온라인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어 궁금해서 찾아보다가 이종구 저자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해외 소싱 마스터》가 개인들에게 기회인 이유

 이 책은 온라인(인터넷)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저자는 '단군이래 지금처럼 개인이 장사해서 돈을 벌기 쉬운 때'가 없었다고 말합니다. 요즘 장사를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흔하게 하는 말이라고도 합니다. 그 말은 인터넷을 통해 고급 정보들이 쏟아져 나왔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인터넷을 잘 활용한다는 전제 하에 말입니다. 진입장벽이 낮아졌다고 설명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 다른 이유가 있다면 소비 트렌드와 제조 환경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개인사업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공장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이전에는 큰 거래처와 거래를 했는데, 이제는 큰 거래처와 거래해도 마진이 적다고 합니다. 그래서 수량이 적더라도 높을 마진을 남길 수 있는 개인사업자와 거래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이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변화는 개인사업자들에게 더욱 기회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최근 구매한 물건들을 생각해야 하는 이유

  장사를 하고 싶어 하는 사람, 특히 쿠팡, 11번가, 인스타 마켓 등에서 물건을 팔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일이 있습니다. 자신이 구매한 물건을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최근에 자신이 샀던 물건들을 기억해보고 왜 샀는지, 어떤 디자인이 마음에 들었는지 등을 생각해보면 이 책에서 말하는 변화를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변화 중 하나는 브랜드입니다. 예전 소비자들은 브랜드가 크게 박혀있는 제품을 많이 샀다고 합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로고가 눈에 보이는 물건들은 크게 선호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과거와 비교해보면 좋은 제품들이 많아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전에는 브랜드의 품질을 믿고 샀는데, 요즘에는 좋은 물건들이 많아졌고 가격도 저렴하니 굳이 비싼 브랜드를 선호하지 않게 된 것입니다.

 브랜드의 변화 이외에도 여러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여러 가지 물건들을 깔아놓고 분석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샀던 물건들을 분석해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느껴졌습니다. 자신이 샀다는 것에는 확실한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어떤 책인가?

 《해외 소싱 마스터》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첫 번째는 최근 빠르게 변화하는 한국 시장 환경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가장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해외 소싱에 대해 자세하게 다룹니다. 세 번째는 물건을 보고 살 수 있는 현지 도매시장과 무역박람회를 소개하고 어떤 물건을 가져와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한국이라는 나라는 아직 개인이 해외소싱에 대해 잘 알려줄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다고 합니다. 이 책을 팔기 위해 하는 말일 수도 있겠으나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을 느낀다면 충분히 설득력 있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해외 소싱 마스터》 책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외 소싱 마스터
온라인 셀러 활동 중이거나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상품 소싱을 고민할 수밖에 없다. 모든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는 온라인 세상에서 성공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누구나 파는 상품을 최저가로 파는 방법, 나만의 상품을 소싱해 충분한 마진을 남기는 방법이다. 첫 번째 방법은 소싱 측면에서 허들이 낮지만 가격 경쟁이 치열해 마진이 높지 없다. 두 번째는 소싱 허들이 높지만 허들만 넘으면 치열한 경쟁에서 벗어나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첫 번째 방법이든, 두 번째 방법이든 온라인 커머스로 성공하려면 결국 해외 소싱이란 관문을 통과해야 한다. 싸게 사야 어느 정도 이윤을 남기는 수준에서도 제품 판매가를 경쟁력 있게 결정할 수 있고, 가격 경쟁력이 있어야 판매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나만의 상품을 해외에서 만들어 온다면 경쟁력 있는 현지 소싱처를 발굴하는 것이 핵심이다. 직접 제조를 한다 해도 어떤 공장에서, 어떤 방식으로 하느냐에 따라 제조원가는 하늘과 땅 차이다. 그동안 개인사업자와 중소업체에게 해외 소싱은 넘을 수 없는 진입장벽이였다. 하지만 최근 들어 장벽이 허물어지고 있다. 개인사업자와 중소업체도 노하우를 알면 해외 소싱에 도전해 성공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문제는 해외 소싱 과정의 시행착오를 줄이는 것. 이 책은 온라인 커머스 성공을 결정짓는 해외 소싱의 디테일을 다룬다. 자신이 창업한 브랜드와 대기업에서 20년간 해외 소싱 업무를 해온 자타 공인 국내 최고 전문가인 저자가 해외 소싱에 대한 성공 노하우를 아낌없이 전한다. 이 책은 크게 3개 챕터로 나뉜다. 'CHAPTER 1. 온라인 시장 환경의 변화 ‘게임의 룰이 바꼈다’'에서는 개인과 중소업체가 해외 소싱으로 성공할 수 있게 된 환경적 변화를 설명한다. 해외 소싱으로 큰 성공을 거둔 중소업체 사례를 통해 지금 온라인에서는 어떤 상품이 팔리는지, 어떤 방식으로 온라인 커머스 사업에 접근해야 하는지를 소개한다. 'CHAPTER 2. 해외 소싱에 앞서 꼭 알아야 할 필수 상식'에서는 해외 소싱 전 매출 상품을 성공적으로 기획하는 방법과 해외 소싱처별 장단점과 최소 주문 수량, 적정한 구매가격 산정법 등을 통해 해외 소싱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한다. 이 책의 핵심인 'CHAPTER 3. 실전 해외 소싱'에서는 성공을 결정하는 해외 소싱의 디테일과 노하우를 전한다. 특히 개인과 중소업체에 적합한 핵심 해외 소싱처를 켄톤 페어 등 무역박람회와 이우시장 등 로컬 도매시장으로 나눠 자세히 실명한다. 각 박람회와 도매시장의 장단점과 해당 박람회ㆍ도매시장에서 소싱해 국내에서 성공할 수 있는 상품이 무엇인지 그 비밀을 밝힌다. 마지막 에필로그에서는 지금 당장 가볍게 시작하는 해외 소싱 창업 노하우를 전한다.
저자
이종구
출판
라디오북
출판일
2020.01.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