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소개

스트레스 관리해야 하는 이유, 《이무석의 마음》

by 독서 블로그 2022. 2. 26.

 

《이무석의 마음》, 국제정신분석가 이무석 지음


이무석 박사와 《이무석의 마음》

 이무석 박사는 의학박사이자 국제 정신분석가이다. 정신분석 학계에서 큰 업적을 남겼다고 하는 산들러 교수에게 정신분석을 배웠다고 한다. 대한 신경정신의학회 회장, 한국정신분석학회 회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그리고 국내에는 5명뿐인 국제 정신분석가인 대단한 실력자이다. 나는 《이무석의 마음》 책을 읽고 이무석 박사를 알게 되었다. 이 책이 아니었다면 이렇게 훌륭한 사람을 알지 못했을 수도 있다. 이외에도 이무석 박사는 《30년 만의 휴식》, 《나를 사랑하게 하는 자존감》 책으로 유명하다.


현실보다 중요한 마음

 이 책의 부제는 '삶을 이끄는 것은 현실이 아니라 마음이다.'이다. 이 구절이 정말 맞는 말이면서도 중요한 말인 것 같다.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느냐보다 중요한 것이 마음가짐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돈이 많아도, 아무리 많은 물건을 가지고 있어도 마음이 불안하고 힘들다면 불행한 삶에 불과하다.

 대한민국은 잘 살게 되었지만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도 같은 이유다. 지금 이 시대는 한국의 '빨리빨리' 문화와 함께 더욱 경쟁이 치열해진 시대이다. 이렇게 치열해진 현실을 바쁘게만 살아간다면 행복하지 못한 인생을 살아갈 것이다. 나 역시 이런 시대일수록 이 책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마음을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쉽게 읽히는 책, 중요한 메시지를 담은 책

 《이무석의 마음》 책은 술술 읽히는 책이다. 하지만 가벼운 책은 아니다. 중요한 메시지를 담고 있으면서 쉽게 읽히는 책이다. 현실에 치여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이무석 박사가 상담한 많은 사례들을 마음관리와 함께 해결책을 제시해주고 있다.

 4장에서는 방어기제들이 나온다. 방어기제란 위협을 받는 상황 속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심리적으로 나오는 의식 또는 행동을 말한다. 책의 158페이지에서는 '마음이 상처받고 괴로울 때 마음이 마음을 보호한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방어기제는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타인을 공격하면 안전할 거라고 믿는 '공격자와의 동일화', 체면 유지를 위한 '합리화', 자신에게 분노를 쏟아내는 '자기에게로의 전향', 고통스러운 감정을 비 의식으로 보내는 '격리'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어려운 용어처럼 보일지 모르겠다. 그런데 책을 읽어보면 쉽게 설명하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스트레스,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이 책에서 궁금하고 인상 깊었던 내용은 스트레스에 대한 부분이었다. 현대인들에게 스트레스는 정말 중요한 문제인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지만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잘 모르기 때문이다. 나는 여러 책을 읽으면서 어느 정도 잘 해결할 수 있었다. 그런데 의학박사 학위를 받은 저자는 어떻게 이야기하는지 궁금했기 때문에 더 인상 깊었던 것 같다.

 책의 223페이지를 보면, 저자는 스트레스의 원인이 크게 3가지라고 말한다. 자신이 만난 사람들에게서 크게 3가지의 원인이 있었던 것이다.

 첫 째는 포기하지 못하는 자세였다. 인생을 살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발생한다. 그런데 동시에 사람들은 욕심도 많다. 이런 상황에서 포기해야 하는 부분이 생기기 마련인데 사람들은 잘 포기하지 못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한다.

 두 번째는 미움이었다. 다른 사람을 미워하는 것은 미움을 받는 것보다 더 큰 스트레스라고 말한다. 이럴 때 저자는 '용서하라.'라는 처방을 내린다고 한다. 분노는 인간의 자율신경을 자극해서 온갖 병을 발생시킨다고 한다. 이런 상황은 자연스럽게 스트레스와 연관이 되는데 자신이 미워하는 사람을 용서할 수 있다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고 한다. 용서하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연습을 하다 보면 자연스러워질 것이다.

 세 번째는 열등감이라고 한다. 열등감이라는 감정은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일 것이다. 그런데 잘 해결하는 사람과 해결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 책에서도 스트레스의 주된 원인 중 하나가 열등감이라고 하는 것을 보니 많은 사람들이 열등감 때문에 힘들어하는 것처럼 보인다.

 열등감이 생기는 이유는 이상적인 자신의 모습과 현실의 내 모습에서 차이점이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열등감은 외적인 부분에서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학벌에서 생길 수도 있고, 능력에서 생길 수도 있다. 그래서 자신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다면 어떤 열등감이 있는지 생각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도 깊게 생각해본다면 스트레스가 줄어들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