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 지식

저능아 아들을 천재로 만든 '칼 비테'에 대한 사실, 교육 특징

by 독서 블로그 2022. 7. 4.

칼 비테

칼 비테는 어떤 사람일까?

  • 칼 비테는 독일의 유명 천재 학자인 '칼 비테 주니어'의 아버지다.
  • 시골 마을에서 목사로 활동했고 신앙심이 매우 깊었다.
  • 지능이 낮았던 아들에게 독서 교육을 했다.
  •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있는 사람이었다.
  • 칼 비테는 52세에 결혼을 했다.
  • 첫째 아이가 병에 걸려 사망한 뒤에 태교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칼 비테의 아들 '칼 비테 주니어'는 어떤 사람일까?

  • 1800년에 태어났고 1883년에 사망했다.
  • 태어난 지 42일부터 아버지가 책을 읽어주기 시작했다.
  • 9살에 라이프치히 대학 입학자격을 취득했다.
  • 13살에 비센 대학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 16살에는 하이델베르크 대학에서 법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 83살에 사망할 때까지 천재적인 학자로 활동했다.

칼 비테 교육의 특징은 무엇일까?

  • 칼 비테는 어린아이에게는 독서하는 시간 및 공부하는 시간은 15분이면 충분하다고 말했다.
  • 실제로 자신의 아들에게도 하루 두 시간만 공부하게 했다.
  • 노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다.
  • 아들에게 읽어줄 첫 번째 책으로 《아이네이스》를 선택했다. 이후에는 《일리아스》, 《오디세이아》를 읽어주었고 《이솝우화》, 《소크라테스 회상》 등을 읽어주었다.
  •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기 위해 책의 결론을 예상하게 했다. 생각하는 시간을 만들어준 것이다.
  • 1시간을 기준으로 스스로 책을 읽게 할 때는 20분을 넘기지 않았고 40분은 놀게 해 주었다.
  • 칼 비테는 타인의 평가에 의해 기분이 바뀌는 사람은 가장 멍청한 사람이라고 가르쳤다.
  • 칼 비테는 어떤 사람을 가까이하고 멀리할지 스스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가르쳤다.
  • 보람 있는 인생을 위해서 무슨 일이든 완벽함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변 사람을 만족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본인을 위해서였다.
  • 경제교육을 열심히 했다. 돈을 위해서보다 넓은 세상을 배우게 하기 위함이었다.

《칼 비테 교육법》 책을 발견한 하버드 대학교 레오 위너 교수에 대한 사실

  • 레오 위너 교수는 《칼 비테 교육법》이 하버드 대학교 도서관에서 발견된 뒤에 책을 읽게 되었다.
  • 책을 읽은 뒤에는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의 아이들을 천재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 실제로 레오 위너 교수의 아이들은 천재적인 면모를 보이기 시작했다.

레오 위너 교수의 아들인 '노버트 위너'에 대한 사실

  • 노버트 위너는 14살에 하버드 대학교 대학원에 입학했다.
  • 18살에는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 하버드 대학교와 매사추세츠 공과대학 교수가 되었다.
  • 새로운 학문인 '인공두뇌학'을 만들었다.
  • 인공두뇌학은 '사이버네틱스'라고도 불리고 생명체와 기계의 조합을 통해 통신 및 제어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