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소개

《배우는 방법을 배워라》, 노력보다 중요한 방법

by 독서 블로그 2021. 11. 28.

배우는 방법을 배워라, 피터 홀린스


노력보다 방법이 중요하다.

 《배우는 방법을 배워라》의 원제는 Learn Like Einstein이다. '아인슈타인처럼 배워라'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방법이 잘못되었다면 어떻게 될까? 그 노력은 헛수고가 된다. 아인슈타인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똑같은 일을 비슷한 방법으로 계속하면서 나아질 것을 기대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일은 없다." 책의 겉표지에도 쓰여 있다. 책을 읽어보니 "모두가 비슷한 생각을 한다는 것은 아무도 생각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라는 말과도 연결 지을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방법의 중요성, 생각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매우 중요한 책이다.

 이 책을 쓴 피터 홀린스는 미국의 저명한 심리학자다. 그리고 베스트셀러 작가다. 저자 소개를 보면 피터 홀린스는 어린 시절 방 안에 틀어박혀 많은 시간을 혼자 보냈다고 한다. 그런 자신을 사회 부적응자로 내몰고 외향적인 사람을 가벼운 사람을 취급하는 것에 대해 의문점이 들어 심리학에 빠졌다고 한다. 이후 인간 심리 연구에 평생을 몰두했다고 한다. 피터 홀린스가 쓴 책은 《가속 학습의 과학》, 《자제력의 과학》, 《예술과 자기 발견의 과학》 등이 있다.


잘못된 것을 알아차리는 힘

《배우는 방법을 배워라》 책의 1장에는 잘못된 가설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잘못된 가설은 잘못된 고정관념이라고 생각하면 더 쉬울 것 같다. 책에서는 5가지 잘못된 가설을 지적하고 설명하고 있다.

 첫 번째는 '타고난 능력이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실패는 나쁘다', 세 번째는 '기억에서 사라지면 영영 잃어버린다는 것', 네 번째는 '노력을 많이 하면 더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는 것', 마지막 다섯 번째는 '좌뇌와 우뇌 성향을 나누는 것'이다. 이 다섯 가지 내용은 뇌 과학책이나 심리학 책을 읽어보면 알 수 있는 내용일 것이다. 그런데 학습에서도 이 내용이 적용된다는 점에는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인 학교에서 이런 내용을 알려주지 않는다는 것이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는 초등학교부터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까지 다니면서 이런 내용을 들어본 적이 없었다. 그리고 지금도 이런 내용을 가르치는 학교는 거의 없을 것이다. 국어, 영어, 수학 등 주요 과목을 배우기도 바쁜데 이런 내용들을 어떻게 배우냐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과목 중심의 공부보다 더 중요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만약 학생들이 잘못된 방법으로 공부한다면 성인이 될 때까지 노력하는 바보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 중요한 이유

 책의 중간 부분에는 이런 말이 나온다.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가장 우선적이고 중요한 단계는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다." 내가 만약 책을 읽지 않던 사람이라면 이 내용을 그냥 지나쳤을지도 모른다. 철학적인 내용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수학과 과학을 좋아했고 공과대학을 졸업한 나에게 이런 내용은 쓸모없는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독서를 시작하고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읽어보니 이 내용은 굉장히 중요한 것이었다. 자기 수준을 먼저 알아차려야 그다음 단계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냥 무작정 열심히 하면 된다는 식의 말은 정말 어리석은 일이다. 나는 이 내용을 깨닫고 대학을 수석으로 졸업할 수 있었다. 독서를 하기 전에 나는 그냥 열심히 공부했다. 그래서 적당한 성적만 나왔을 뿐이었다. 하지만 독서를 시작한 뒤에는 바뀌기 시작했다. 공부법에 대한 책을 읽으면서 나 자신을 분석하고, 나의 공부법의 문제점을 알아가고 고쳐나가니, 공부가 즐거워지고 성적이 자연스럽게 올라간 것이다. 나는 독서 경험과 성적이 올라간 경험으로 자신을 알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뇌가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한 내용이다. 효율적인 독서법에 대한 이야기, 파인먼 기법, SMART기법, 장기기억과 단기 기억, 수면, 운동에 대한 내용까지, 공부를 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많이 담겨 있다. 배경지식이 부족한 사람이라면 처음 보는 개념이 많을 수도 있지만 그렇게 어려운 책은 아니기 때문에 꼭 읽어봤으면 좋겠다.


 
배우는 방법을 배워라
적은 시간을 들여 더 빨리 배우고 더 많이 외우고 싶은가? 집중력을 키워서 인간 스펀지처럼 지식을 흡수하고 싶은가? 배우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기억력을 끌어올리고 싶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배워야 한다. 당신의 뇌가 아인슈타인처럼 배울 수 있도록 단계적인 방법으로 훈련해야 한다. 이 책은 아인슈타인처럼 뇌의 잠재력을 십분 활용하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암기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당신 뇌의 가능성을 극대화 시켜 준다. ① 학습 능력을 함양하고, ② 바로 이 순간부터 기억력을 향상시키며, ③ 새로운 기술을 효과적으로 습득하고, ④ 자료를 순식간에 독파하여 최고의 점수를 기록하고 싶다면, 바로 이 책에 이 모든 것에 대한 해답이 들어 있다. 저자는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마지막 순간에 벼락치기 공부를 하지 마라.’라는 진부한 조언은 하지 않는다. 암기와 속독, 지식의 습득, 집중하기 등 학습의 모든 측면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저자
피터 홀린스
출판
서래BOOKS
출판일
2018.04.30

 

댓글